Q. 교수 신규임용에 대한 간단한 소감
울산의대 졸업생으로서 모교에서 일할 수 있게 되어 무척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동시에 그만큼 더 큰 책임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학교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의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교수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
환자를 위한 연구를 하는 임상과학자가 되어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 경험을 바탕으로 적어도 저보다는 더 뛰어난 후학들을 양성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Q.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활동이나 소개를 해주고 싶은 활동
수영을 좋아합니다. 작년에는 너무 바빠서 못했는데, 체력이 갈수록 떨어져서 최근에 다시 시작했습니다.
또한 연세대학교 김주환 교수님의 내면소통 명상을 유튜브에서 한번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Q. 환자 진료 및 임상시 기본 철학
진단과 치료 등 임상적 판단에 있어서는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에는 환자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필요하죠. 마지막으로는 번아웃되지 않도록 적절한 거리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본인이 건강하고 행복해야 오래동안 많은 환자들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특히 말기암 환자도 많이 다루는 우리 과 특성상 이러한 부분의 중요성을 더욱 느낍니다.
Q. 학생들 교육에 대한 교육철학이나 방향
제가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뛰어난 후배들을 많이 키우는 것이 학계와 환자들을 위한 길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의대에 오는 후배들은 개개인이 모두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 의대의 규모가 작고 역사도 비교적 짧다 보니 개인의 역량에 비해 조금 위축되거나 잘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기본에 대해서는 충실하게 교육을 하되, 그 이상의 것들에 대해서는 본인이 하고 싶은 바를 능력을 잘 펼칠 수 있도록 자신감을 주고 가이드하는 것이 교육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아산병원 내과의 과훈처럼 '중요한 것에는 일치를, 그렇지 않은 것에는 자유를, 모든 것에 관용을' 실천하려 합니다.
Q. 특별히 기억에 남는 활동이나 나라 및 장소
신혼여행 때 갔던 몰디브가 기억에 남습니다. 휴양지를 처음 가봤는데,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Q. 우리 의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기대하시는 부분과 특별히 협업하여 진행하고자 하는 연구
다양한 출신학교와 트레이닝 배경을 가진 뛰어난 선생님들이 모여서 사심없이 열정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 의대의 큰 장점입니다.
미국과 같은 일종의 melting pot이라고 생각하며, 이것이 우리만의 특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하는 종양학 분야는 임상적 측면에서도 전 기관을 다루고, 중개연구 측면에서도 유전체학, 면역학 등 다양한 분야와 접점이 있어서 우리 병원에서 진료 및 연구하는 것의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 분야의 협업이 필요한 CAR-T와 같은 세포치료 분야를 더욱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Q. 우리 의대가 글로벌의대에 진입하기 위하여 필요한 부분
이미 우리 의대는 어떤 의미에서는 글로벌의대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역량이나 교육인프라는 다른 외국 의대에 비해 절대 뒤처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조금 더 다양한 환경에서 외부 사람들과의 교류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Q. 교수 임용시까지 가장 어렵고, 힘들었던 부분과 극복 방법
임상과 교수로 임용되기 위해서는 진료 역량과 연구역량 등을 모두 보여주어야 하는데, 서울아산병원의 진료 로딩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연구를 함께 수행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시간과 에너지는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주어지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잘 정하고 시간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는 것으로 극복했습니다.
Q. 우리 의대 교수를 희망하고, 도전하는 후배들에게 전하는 교수 임용 TIP (노하우)
관심있는 분야가 있다면 일찍 문을 두드리고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우리 학생들이라면 다 뛰어난 잠재력이 있어서 누구나 원하는 바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감을 가지고, 조급할 필요 없이 차근차근 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동료들과 잘 지내십시오. 본인 스스로도 즐겁고, 일도 잘 되더라고요.
Q. 우리 의대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얘기
여러분 모두 뛰어난 잠재력이 있으니, 늘 자신감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소통 능력을 잘 기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스로도 행복하고 커리어도 잘 발전하려면 결국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기타 전하고 싶은 말
지금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어 안타깝지만, 이럴 때일수록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한다면 시간 낭비도 하지 않고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사태가 얼른 해결되어 학교에서 다 같이 볼 수 있길 기원합니다.
(05505)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울산대학교 협력병원 02-3010-4207, 4208, 4209
홈페이지 문의 : wj0216@ulsan.ac.kr, 동문회 문의 : esmoon@ulsan.ac.kr
Homepage https://eletter.ulsan.ac.kr/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