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편으로 기존 ‘한마음회관’을 리모델링하면서 개관한 울산대학교병원 옆 아산의학관
최고의 학습 시설, 다양한 학생 시설을 갖추고 있는 아산의학관의 이모저모에 대해서 알아본다.

◆‘울산에서의 생활’
현재 예과 1·2학년, 본과 1학년이 울산에서 생활하고 있다. 예과 1학년은 울산대학교 본교에서 수업을 듣고 있고, 예과 2학년, 본과 1학년은 이번에 새롭게 문을 연 아산의학관에서 수업을 듣고 있다. 이에 따라 예과 1학년은 아산의학관 내 기숙사, 예과 2학년과 본과 1학년은 아산의학과 근처 기숙사 (각각 울산과학대 기숙사와 전하재)에 각각 입실해 있다.
◆‘최고의 학습, 편의 시설’
아산의학관은 전문적 강의실, 실습실, 공부 공간 등의 학습 시설에 더해 동아리실, 락커, 리클라이너, 커피 및 간식 자판기 등의 편의 시설이 존재한다.

강의실
LCME 교육과정이 시작되면서 TBL 수업이 많아졌기에 조별로 나눠서 자리가 배치된 최신식 강의실이다. LCME 교육과정에서의 수업은 동영상 강의를 통해 정보 습득을 하고 수업 시간에는 지식의 응용을 하는 구조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런 좋은 강의실은 학습에 큰 도움이 된다.
최신식 강의실로, TBL 수업시간에 조별로 문제를 풀기 위해서 활발하게 토론하는 모습이 관찰되는 곳이다.

디지털 기반 교육: 전산강의실
전산강의실은 시험, 문제풀이 실습, 컴퓨터 기반 강의 등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된다.
하나의 수업 과정을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총합평가, 배움이 부족한 성과에 대해서 재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재평가 등이 철저한 감독 하에 철저한 감독 하에 실시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실습 능력 향상: 실습실
개인별 실습 책상과 충분한 기자재가 구비되어 있어 기초의학 실습 수업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다.

동아리실
의대 생활에 공부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동아리 활동이다. 다양한 동아리들이 각자의 동아리 실에서 스트레스 해소를 하고 있다.
아직 정식으로 생긴 지 얼마 안 돼서 붐비지는 않지만 많은 학생들이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효율적인 학습 환경: 공부 공간
개인 학습석, 조별 스터디가 가능한 테이블, 학습 자료를 인쇄할 수 있는 프린터 등이 마련되어 있다.
강의 사이, 점심 시간 등에 시간이 잠깐 생길 때에도 학생들은 이런 훌륭한 공부 공간으로 달려가 집중해서 공부를 하고 있다.

학습 동선의 최적화: 개인 락커
교재, 가운, 신발 등 필요한 물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개인 락커가 제공된다. 학생들의 이동 부담을 줄이고 학습 효율을 높여준다. 락커에 물품을 보관할 수 있어서 실습 수업에 필요한 실험복을 안 들고 오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간편한 에너지 보충: 커피 및 간식 자판기
짧은 시간 안에 간편하게 음료 및 간식을 구매할 수 있다. 바쁜 일정이나 시험 기간 중 에너지 보충이 가능하여 많은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편의시설이다.
아침 수업이 있는 날이면 특히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강당 앞 소파
다른 사람에게 방해를 줄 걱정 없이 동기들과 의견 교류가 가능한 열린 공간이다.
햇빛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통창 앞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분위기를 바꿔 공부를 할 수 있다.

편안한 휴식 환경: 휴게 시설
남·여학생 휴게실에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테이블, 의자와 소파가 있다. 여기에 더해 복도에는 다수의 리클라이너가 배치돼 있다.
시험 기간에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이 외투를 이불 삼아 잠깐 눈을 붙이는 모습이 자주 목격되곤 한다.

균형 잡힌 식사 제공: 울산대병원 직원식당
학생들은 울산대학교병원 직원식당을 이용할 수 있다. 맛있고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있는 식사를 합리적인 가격인 2,400원에 제공받을 수 있다. 식사 시간이 아닐 때는 라면 기계도 제공해 줘서 학업에 지친 마음을 달래줄 수도 있다. 메뉴는 울산대학교병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05505)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울산대학교 협력병원 02-3010-4207, 4208, 4209
홈페이지 문의 : wj0216@ulsan.ac.kr, 동문회 문의 : esmoon@ulsan.ac.kr
Homepage https://eletter.ulsan.ac.kr/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