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의학관·UNIST 등 교육장소별 상담실 운영
우리 의대는 새로운 LCME 교육과정 도입과 교육장소 이전에 따라 학생들의 생활 반경을 고려한 맞춤형 학생상담 지원 체계를 구축
중이다.
◆교육장소별 맞춤형 상담 서비스 제공 추진
LCME 교육과정 도입과 교육장 이전이라는 학습환경의 큰 변화 가운데에서 기존의 상담체계를 재정비하였다. 기존의 생활지도교수, 전임상담교수, 학생담당, 교육담당 교수가 학생 생활과 학업지도에 함께 참여하는 상담제도를 강화하고, 학생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한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다.
2023학년도 신입생부터 의예과 1학년 2학기를 울산과학기술원 (UNIST)에서 보내며 UU-HST (Health Sciences and Technology) 과정 수업을 이수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의예과 2학년과 의학과 1학년 과정을 아산의학관 (울산 동구 전하동)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의과대학 학생팀은 학생들의 학습 장소를 고려한 다양한 상담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의예과 1학년 1학기 학생들은 울산대학교 본교 신학생회관의 진로심리상담센터를, 의예과 1학년 2학기 학생들은 UNIST 대학본관 지하 헬스케어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학생상담실 이종환 상담교수는 "UNIST 헬스케어센터와 업무 협약을 논의 중이며, 다가오는 2학기부터 해당 시설 이용 방안을 모색 중이다"고 설명했다.
의예과 2학년과 의학과 1학년 학생들은 아산의학관 2층에 새롭게 조성 중인 학생상담실을 이용할 수 있다.
이 공간은 방음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학생들이 주로 생활하는 공간 내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다. 학생상담실은 상담 외에도 필요시 학업 공간으로도 개방할 예정이다.
의학과 2학년부터 임상실습이 시작되는 학생들은 서울아산병원 교육연구관 2층의 기존 학생상담실을 계속 이용할 수 있다.
◆다양한 심리 지원 프로그램 제공
학생상담실은 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울, 불안, 대인 갈등, 학업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 문제부터 적성과 진로, 자기 이해와 성찰까지 다양한 주제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심리 검사와 해석 상담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마음 상태와 성격 양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비대면 상담 체계 운영
학생상담실은 카카오톡 채널 (울산의대 학생상담실, @medulsan)을 통해 24시간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필요시 언제든지 이 채널을 통해 상담을 신청하거나 문의할 수 있으며, 상담교수는 메시지 확인 즉시 채팅이나 전화로 응대한다.
또한 화상, 전화, 채팅 상담과 같은 비대면 방식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학생들의 위치에 상관없이 필요한 심리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철저한 비밀 보장과 익명 건의 시스템
학생상담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상담은 기본적으로 비밀이 보장된다.
심리 상담, 검사 결과, 집단 프로그램 등 모든 심리 서비스는 비밀 보장 영역에 해당하며, 상담실은 학생의 신상과 상담 내용에 관한 보안을 철저히 유지한다.
이종환 상담교수는 "학업 고충 등 복합적인 지원이 필요할 경우, 학생의 동의를 받은 후 의과대학 보직 교수와 협의하여 적절한 지원책을 마련할 수 있다"며, "학생이 학교생활 고충에 관해 익명으로 건의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학생상담실에서 이를 접수한 후 의과대학 학생팀 회의에서 보고하고 논의한다"고 밝혔다.
우리 의대는 새로운 LCME 교육과정 도입과 교육장소 이전에 따라 학생들의 생활 반경을 고려한 맞춤형 학생상담 지원 체계를 구축 중이다.
◆1:1 생활지도교수
우리 의대는 교육장 이전에 따라 2025학년도부터 생활지도교수 제도를 강화했다.
2025학년도 신입생부터는 교수와 학생을 학년별 1:1로 배정해 생활지도와 학업지도를 포함한 기본적인 상담이 가능하도록 운영 중이다.
학생들은 학교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생활지도교수에게 면담을 신청할 수 있고, 생활지도교수는 필요시 상담교수와 협력해 전문 상담을 의뢰하거나 의과대학 보직 교수에게 적절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이종환 상담교수는 "우리 의대는 다양한 장소에서 학업을 이어가는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상담 체계를 구축하고, 학생들의 심리 건강과 학업 성취를 돕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학업성취 관리와 학습부진 학생 지도체계
학생들이 각 과정의 총합평가에서의 학습 부진 사항이 있을 때 과정 책임교수 및 교육부학장 (교육의학과장)이 면담을 진행하고, 필요시에는 학생 상담교수 또는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소개하기도 한다. 학생파트와 교육파트의 보직교수가 특별회의를 열어 정기적으로 성적 저조학생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생활지도교수와 학생상담실에서는 학생 면담 후 필요시 교육부학장 (교육의학과장)과 지도내용을 공유하고, 교육 파트에서 추가적으로 직접 학생면담을 할지 결정하여 진행하고 있다.
휴학, 유급 등 중대한 학사변동이 예상되는 학생은 학생부학장 또는 학생의학과장이 개별면담 후 승인여부를 결정한다. 울산의대 학업상담 절차를 요약한 그림은 아래와 같다.
(학업상담 프로세스)
[의과대학 학생상담실 이용 신청 및 운영 시간]
카카오톡 친구 찾기에서 '울산의대 학생상담실' 또는 'medulsan' 검색
• 상담 신청 및 문의 시간: 24시간 언제나
• 상담실 운영 시간: 평일 오후 7시까지 (일과 시간 후 저녁 상담 가능)
• 심각하거나 비상 상황: 운영 시간 이후와 주말 및 공휴일에도 전화 및 채팅 상담 가능
(05505)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울산대학교 협력병원 02-3010-4207, 4208, 4209
홈페이지 문의 : wj0216@ulsan.ac.kr, 동문회 문의 : esmoon@uls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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